학생중심 현장중심

울산혁신교육포털

운영 방법

환경의 조성

인적
환경

공동체를 위한 역할 분담하기 - 혼자서는 멀리 갈 수 없다!
관계성 만들기 - 즐거운 학교에 출근하고 싶다!
자발성 확보하기 - 자발성은 자기결정권에서 출발한다!
구성원 파악하기 - 나를 알아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!

물리적
환경

시간 확보하기 - 정해진 시간이 있어야 명확하다!
공간 확보하기 - 인간은 공간에 영향을 받는다!

운영 과정

시작

  • · 우리 학교가 추구하는 비전과 가치 공유하기
  • · 우리 학교의 실태분석 (조직진단)
  • · 우리 학교의 문제 발견
  • · 우리가 함께 고민할 문제 찾기
  • · 계획 세우기 (약속정하기 포함)
  • · 교육과정에 반영하기

실행

  • · 즐거운 분위기 조성하기
  • · 지원 확인하기
  • · 정기적인 모임 가지기
  • · 필요한 연수 배치 및 학습 기회 마련하기
  • · 실행하고 공유하는 기회 가지기

나눔

  • · 학교 내에서 성과 나눔의 기회 가지기
  • · 정리된 자료는 다음 학년도 교육과정에 반영하기
주제 선정

전문적 학습공동체별로 구성원 간 협의를 통해 선정된 협력적 연구 활동이 목표이며, 교육 과정과 수업 개선, 생활·인성, 진로·진학지도 등 학교 현장의 문제로 선정

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주제 예시

  • 수업 개선
    • 교수-학습 방법 개선, 학생 참여 중심 수업 나눔 등
    • 수업 나눔, 성찰 등 관련 연수 현장 지원 요청, 독서, 토론, 탐방 활동
  • 교육과정 운영
    • 교육과정 재구성, 워크숍, 학년교육과정, 학교교육계획 협의 및 운영 등
    • 교육과정 관련 연수, 독서토론, 워크숍, 선전지 시찰 등의 활동
  • 평가 방법 개선
    • 과정중심 평가, 논술·서술형, 정의적 영역 평가, 미래형 평가 방안 연구 등
    • 평가 관련 연수 현장지원 요청, 선전지 탐방 등의 활동
  • 주제 중심
    • 교육과 관련된 관심주제를 중심으로 학습, 실천, 공유하는 활동 (그림책 읽기, 글쓰기 교육, SW 교육, 세계시민교육 등 )
  • 학교 문화 개선
    • 교육철학, 학교혁신, 교직문화 개선, 학사운영, 학교 현안 문제해결 등의 다모임, 독서토론, 연수, 공감 대화나 관계 회복 프로그램 등
  • 학생 생활교육
    • 감정코칭, 또래상담, 회복적 생활교육, 생활협약 만들기, 공동학급운영 등