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생중심 현장중심

울산혁신교육포털

개념

학교공간혁신은 단순히 노후화된 학교시설을 개선하는 사업이 아니라 미래사회 주역인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활동을 통해 학습과 놀이, 휴식 등 균형 잡힌 삶의 공간으로서 학교를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.

목표

  • 미래교육 대응 학생중심
    융·복합교육

    미래 혁신교육에 필요한
    다양하고 유연한 공간 조성

  • 민주시민 교육 사용자
    참여 설계

    교육과정과 연계한
    민주시민 역량 강화

  • 자치공동체 실현 지역사회
    개방·공유

    지역사회 문화형성
    삶의 중심 공간으로서
    학교역할 강화

‘울산다운’ 학교공간혁신 프로젝트 지향점

  • 건강한 배움과 삶을 기초로 하는 생태적 배움환경을 함께 만들어갑니다.

    • 자연을 품은 생태적 배움환경 구현
    •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프로젝트 실천과정 모색
  • 학교 배움문화를 이야기하고, 배움담은 공간을 상상하는 과정중심 문화를 만들어갑니다.

    • 표준을 넘어 더 남은 배움문화를 이야기하는 학교공간혁신 협력체 구성
    • 시설환경개선을 넘어, 배움문화를 담는 배움공간 모색
  • 학교, 전문가, 교육청, 자자체가 지혜롭게 협력하는 방향을 함께 고민합니다.

    • 학생, 교사, 학부모, 행정, 촉진자, 설게자 상호 팀워크 구축으로 지속적인 동반성장
    • 교육과 건축분야의우수 전문인력 발굴 및 양성
  • 배움으로 학교와 마을을 잇고, 공간으로 학교와 마을이 만납니다.

    • 배움공동체 성장과 연계를 위한 학교, 마을 상호 협력체계 준비
    • 마을자원을 활용한 배움방향 연구
  • 미래 울산 배움방향, 배움환경의 이슈를 찾고, 실천합니다.

    • 우리학교 고유의 배움문화를 반영한 프로젝트 기획과 실천
    • 울산교육공동체와 함께 찾아나가는 우리울산 배움방향과 배움공간을 통하나 실천방향 모색

‘울산다운’ 학교공간혁신 프로젝트 로드맵

준비 (1) 사전조사 : 학교 문화 경청, 공간, 지역인적자원 파악
(2) KICK-OFF : 사업설명 및 교원 실행중심 워크숍 / 촉진자, 설계자 워크숍
(3) 기획서 수정, 보완 : 사업신청 기반 실행중심 기획서 수정 및 보완
(4) 실행준비완료 : 학교와 건축교육가(설계자 매칭) / 진행일정 및 계약형태 최정협의 및 점검 / 8학교 간담회(교원, 교직원, 촉진자, 설계자, 교육청관계자 참가)
실행 (5) 실행단계 : 실행계획안을 바탕으로 실행
(6, 8, 10) 실행팀(학교현장)과 총괄팀(기획, 실행) 2방향 진행 : Q&A 소통창고를 통한 학교현장·교육청(담당부서, 총괄팀) 소통체계 마련
(7) 1차공유회 : 학교별 진행한 교육내용과 기본설계방향 공유(디렉터팀+8개학교 ‘촉진자+설계자’)
(8) 2차공유회 : 학교별 진행된 기본계획 공유 / 실행단계 내용공유(계약형태, 재료수습, 시공시기, 완공시기, 안전검사 등)를 통한 시행착오 최소화 지원
(10) ‘건축설계’ : 실시설계 진행 / ‘보고서작성’ : 학교실행초기단계 보고서 작성
정리 (16) 최종공유회 : 학교공간혁신 커밍데이 실시(오픈식)